본문 바로가기

경제동향

20세기 후반 청정에너지 시장은 중국이 지배할지도 모릅니다.

728x90

 

청정에너지시장에 대한 중국의 지난해 투자규모는 미국의 4배인 5,460억달러입니다.

 

이밖에도 중국은 전기자동차배터리 태양열 패널 등의 인프라 공급망과 희토류 광물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투자를 늘리기 위해 도입한 미국의 청정 에너지 생산 및 제조에 대한 인플레이션 감소법은 투자규모도 크지 않고 주요 인센티브는 새로운 지정학적 긴장을 야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럽 ​​지도자들에 따르면, 무역보다 국내 생산에 초점을 맞춘 이 법안은 보호주의 냄새를 풍기며 자유 시장 거래와 미국과 유럽 간의 경제적 관계에도 정면으로 위배됩니다.

 

이 법안은 Biden 대통령이 "공급망이 여기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선언한 것처럼 매우 '미국 우선'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미국은 에너지 안보, 환경적 지속가능성, 에너지전환 준비와 같은 국가적 차원의 핵심 문제를 측정하는 WEF 순위에서 하락하고 있음은 물론 에너지 전환 지수 기준으론 24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미국이 지난해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소법 통과에도 불구하고 청정에너지 지출규모는 중국에 비교할 바가 못됩니다.

 

블룸버그NEF 분석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2022년 재생에너지 부분에서 전 세계 지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지출규모는 5,460억달러에 이릅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청정에너지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인플레이션감소법의 통과라는 실적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 법안은 가장 대표적인 기후정책을 담은 법안이며, 실제로 인플레이션 감소와는 그다지 연관이 없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청정에너지부분에 대한 미국의 투자는 중국보다 4배 적은 1,410억달러 규모이며, 오히려 유럽연합이 1,800억달러를 지출했습니다.

Fostering Effective Energy Transition 2022 Edition

WEF 2022 Fostering Effective Energy Transition 보고서는 중국, 미국, 유럽연합은 지난해 전 세계 청정 에너지 투자의 80% 이상을 담당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https://www3.weforum.org/docs/WEF_Energy_Transition_Index_2022.pdfhttps://www3.weforum.org/docs/WEF_Energy_Transition_Index_202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