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협회가 발행하는 월간 물가자료 6월호(기획재정부 지정 1호)가 각 수요기관 등에 배송되고 있습니다.
물가지 발행은 전문가격조사기관의 허가 조건 중 하나입니다.
최근 중동정세의 급변과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장기화 되면서 유럽과 미국의 러시아 제재 속에 러시아-중국-북한 간의 외교 대치 속에 원자재 공급망과 수출입 장벽을 둘러싼 첨예한 이해관계로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맞춰 월간 물가자료 6월호에는 “급변하는 동북아, 국제 정세에도 관심을 기울여야”라는 주제로 고려대 남상욱 교수의 시론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일기불순과 지난해 저장량 부족 등으로 고공행진을 거듭하던 농산물류가 일조량 증가 등 생육조건 호조로 출하량이 확대되면서 안정세를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물가협회가 국민생활과 밀접한 농축수산물 및 생활용품 326개 품목에 대하여 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월대비 1% 가까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원유가격 강세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가격은 오름세를 보인 반면, 건설경기 악화 등으로 이형철근 등 철근류를 비롯하여 벽돌과 블록 등 건축자재류의 수요부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웃 일본의 도쿄지역 주요 건설자재 5월 물가 동향을 살펴보면 주요자재 10개 품목 중 H형강과 레이디믹스콘크리트, 재생아스팔트혼합물, 스트레이트아스팔트, 600V 비닐절연전선 등이 국제원유가격이 국제구리가격 강세에 힘입어 오름세를 보였으며, 철스크랩 가격은 약세를 시현하고 있고 나머지 4개 품목은 보합세를 보였습니다.